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LoRa 통신

SAMR34_Xplained 회로도 설명 (4-1. EFM32hg210 마이크로컨트롤러설명)

by ohj921189 2020. 2. 18.
반응형

이제 SAMR34_Xplained 회로도 설명의 마지막 파트입니다. 핵심 부품인 EFM32hg210 MCU(마이크로컨트롤러)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마이크로컨트롤러(MCU)란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 · 출력 모듈을 하나의 칩으로 만들어져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는 컴퓨터를 말합니다. CPU 코어, 메모리 그리고 프로그램 가능한 입/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MCU는 임베디드 시스템에 널리 사용됩니다. 개인 PC가 다양한 요구에 따라 동작하는 일반적인 일에 사용된다면, MCU는 기능을 설정하고 정해진 일을 수행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장치 등에 장착되어 동작합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EFM32는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여러 기능들을 가지고 여러 동작들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속성의 기능은 회색 박스로 묶여져 있는데 이 회색 박스에 있는 기능들을 차례대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Core/Memory 부분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Debug interface(DBG): 이 장치에는 디버그 인터페이스를 통한 하드웨어 디버그 지원 및 데이터/인공 추적을 위한 버퍼(MTB)가 포함됩니다.

 

-Memory System Controller (MSC): EFM32HG 마이크로컨트롤러의 프로그램 메모리 유닛입니다.

 

-Direct Memory Access Controller (DMA): CPU와 독립적으로 메모리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는 CPU의 에너지 소비량과 작업부하를 줄이는 이점이 있습니다.

 

-Reset Management Unit (RMU): EFM32HG의 재설정 기능을 처리합니다. 

 

그다음으로 Energy Management 부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Energy Management Unit (EMU): EFM32HG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모든 저 에너지 모드(EM)를 관리합니다. 각 에너지 모드는 CPU와 다양한 주변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관리합니다.

-Voltage Comparator (VCMP): 전압 공급 비교기는 소프트웨어의 공급 전압을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공급이 임곗값 아래로 떨어지거나 상승할 때 인터럽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다음으로 Serial Interface 부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Universal Synchronous/Asynchronous -Receiver/Transmitter (USART) : 매우 유연한 직렬 I/O 모듈입니다. RS-485, SPI, MicroWire, 3-와이어뿐만 아니라 완전 이중 비동기식 UART 통신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Inter-Integrated Circuit Interface (I2C) : MCU와 직렬 I2C-버스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마스터와 노예의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멀티 마스터 버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Low Energy 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Transmitter (LEUART) : 엄격한 전력 예산으로 양방향 UART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UART입니.

 

이번 시간에는 EFM32hg210 마이크로컨트롤러의 Core/Memory , Energy Management, Serial Interfac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나머지 기능들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